발달트라우마/성인트라우마
*발달트라우마
*성인트라우마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면 트라우마를 의심해보자”
생애초기에 예기치 못한 순간에 충격적인 사건이나 사고를 경험한 사람은(아동은) 결코 그 경험 이전과 같은 안전한 존재로 살아갈 수 없습니다.
이렇게 성장 과정에서 충격적인 사건이나 사고 때문에 트라우마를 겪게 되면, 안전성 결여, 존재와 정체성, 생활패턴이 그 이전과는 완전히 달라지게 됩니다.
바람한 점 없는 바다에 큰 돌맹이를 던지게 되면 큰 물결이 일어나게 됩니다.
돌맹이가 떨어진 충격은 이미 지나간 과거로 종료 되었지만 그 충격으로 인한 바다의 물결은 계속 번져 나가게 되는 것입니다.
트라우마도 마찬가지고 처음의 사건 자체는 이미 지나간 과거 일이지만 그 충격으로 인한 뇌의 기억시스템이 수시로 활성화 되고 충격에 의해 새롭게 배열을 바꾼 신경망에서 과거의 종료된 사건을 지금-여기에서의 현실로 반복적으로 재현시키게 됩니다.
발달트라우마를 보이는 경우
-엄마, 아빠의 반복적인 부부싸움
-분리불안에 반복적으로 노출될 경우
-아동에게 큰소리로 야단치거나 분노를 표출할 때
-아빠가 엄마를 반복적으로 때리거나 고함을 치는 경우 등
성인트라우마를 보이는 경우
-전쟁이나 폭력, 사고, 재해, 고문 등의 외상경험
-삶속에서 자신감을 잃게 하는 일상에서의 공포경험
-이혼. 사별 등을 통한 외상경험
-어린시절의 왕따 경험
-발표할때의 실수 경험
A.트라우마로 인한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트라우마로 인해 심리적, 신체적 조절, 통제 능력이 떨어진다.
트라우마로 인해 주의력, 집중력이 떨어진다.
트라우마로 인해 자기 자신을 알아차리고 접촉하는 과정이 생략되어 다른 사람과 환경에 적응력과 대인관계 능력이 떨어진다.
트라우마로 인해 생각과 행동이 상이하게 다르게 보여진다.
트라우마로 인해 그 상황이 되거나 촉발사건이 보여지면 반복적으로 회피한다.
대부분의 사람이 살아가면서 크던 작던 트라우마를 가지고 살아가게 됩니다.
많을 경우 백여개의 트라우마를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도 있고, 적개는 10개 전후의 트라우마를 가지고 살아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B.트라우마치료는 어떤 방법으로 하나요?
뇌파를 이용한 뉴로스펙 EFT치료기법(트라우마 뇌파사진과 치료된 후의 뇌파사진을 비교함)를 통해서 치료전,후의 뇌파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신기법인 IFS(Internal Family System내면가족체계 치료), EFT, TRE, EMDR 등의 치료를 통해 트라우마를 극복하고 있습니다.
트라우마 치료의 가장 중요한 것은 가장 깊은 곳에 "얼어붙어 있는 상처받은 참자아"을 찾는 것입니다.
뇌의 편도체에 얼어붙어 있는 부정적인 기억과 감정들의 시점을 찾는 것은 그때의 기억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트라우마 치료에 가장 중요합니다.(예: 1997년 12월 엄마로 인해 불안하면 몸이 떨리고 울어버리는 트라우마)
B.트라우마치료를 하고 나면 어떻게 되나요?
1.기억하고 싶지 않은 공포의 기억들이 생각은 나지만, 그로 인한 신체증상과 감정의 괴로움, 두려움, 공포감 등은 없어집니다.
2.트라우마로 인한 회피증상, 즉 도망 다녔던 두려운 상황들을 아무 일도 아닌것 처럼 할수 있는 자신을 만나게 됩니다.
3.트라우마로 인해 내 몸에 생겼던 질병들, 아토피, 이명, 콜린성 두드리기, 무호흡증 코골이, 고혈압, 공황장애 등의 질병이 치유됩니다.
4.트라우마 치료를 하고 나면 많은 부분에서 성장하는 자신을 만날 수 있고, 자존감이 향상됩니다.
5.우울증이나 무기력증, 불면증, 분노조절장애 등의 문제가 해결됩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